윈도우10 화면 캡쳐 방법 5가지 총정리[단축키, 캡쳐 도구 등]

반응형

    블로그 글을 쓰거나 학교 과제를 진행할 때 시각 자료를 추가하기 위해 캡쳐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화면을 캡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캡쳐 방법들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캡쳐가 가능하죠.

    윈도우 화면 캡쳐
    윈도우 화면 캡쳐 방법 5가지

    키보드의 PrtSc 키와 다른 키들을 조합해 기본 화면 캡쳐 기능을 사용한다든지 기본 내장된 캡쳐 도구를 이용하여 캡쳐를 한다던지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그 방법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1. PrtSc(메인 화면을 캡쳐해 클립 보드에 복사)

      메인화면 prtsc를 이용해 클립보드로 복사
      그림판에 클립보드를 붙여넣은 후 가공

      첫번째 방법은 키보드의 PrtSc 키를 눌러 화면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화면을 캡쳐해 다른 사람에게 보내거나 캡쳐한 화면을 문서 혹은 프레젠 테이션 등의 자료에 바로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또 필요하다면 그림판이나 포토샵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 등에 붙여 넣어(Ctrl + V) 즉각적으로 편집하려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 하나만 눌러주면 되기에 가장 쉽고 빠르게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다중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양쪽 모니터가 이어진 상태로 클립보드에 복사되기 때문에 한 화면만 찍고 싶을 경우 가공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2. PrtSc + Window (메인 화면을 캡쳐해 폴더에 저장)

      캡쳐된 스크린샷 폴더에 저장
      캡쳐된 스크린 샷

      두번째 방법은 PrtSc + Window 키를키를 이용해 찍은 화면을 [내 컴퓨터 + 사진 -> 스크린 샷] 폴더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키와 PrtSc 키를 동시에 누르거나 윈도우 키를 누른 상태로 키를 떼지 않고 PrtSc 키를 눌러줘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캡처가 진행될 때 화면이 깜박입니다.

       

      캡쳐 데이터가 바로바로 파일로 저장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화면을 캡쳐해 모아두어야 하는 작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소개드린 방법과 마찬가지로 다중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두 모니터의 화면이 이어진 상태로 사진 파일로 저장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편집 프로그램으로 가공한 후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3. PrtSc + Alt (현재 선택한(활성화한) 창을 클립보드에 복사)

      세 번째 방법은 PrtSc + Alt 키를 이용해 현재 선택한 창, 활성화 한 창만 캡쳐하여 클립보드로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위에 업로드된 파일 탐색기 사진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찍어진 것입니다.]

      이 기능은 예전에는 게임 같은 프로그램에만 적용돼서 일반적인 프로그램 들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는데 윈도우가 업데이트하면서 일반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한 기능입니다.

       

      첫 번째 소개해드린 방법처럼 즉각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순간에 유용하고 붙여 넣기(Ctrl를 이용해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활성화된 창만 캡쳐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배경 등이 나타나지 않아 사진을 편집하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PrtSc + Window +Alt = (현재 선택한(활성화한) 창을 캡쳐해 폴더에 저장)

      활성화 화면 캡쳐해 폴더에 저장
      캡쳐된 사진들

      네 번째 방법은 PrtSc + Window +Alt 키를 이용해 현재 활성화한 창만을 캡쳐해 폴더에 사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3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면 [내 컴퓨터 -> 동영상 -> 캡쳐] 폴더에 사진 파일이 저장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고 원하는 프로그램 화면을 여러 장 캡쳐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 유용한 방법입니다.

       

      근데 치명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는 게 저장된 사진 파일을 보면 하단이 조금 잘려서 저장됩니다.

      어째서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이후 고쳐졌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2.1. 윈도우 캡쳐 도구를 이용하여 화면 캡쳐하는 방법

      윈도우 화면 캡쳐도구 검색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캡처 도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설치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윈도우 바탕화면 왼쪽 하단의 검색창에 캡처 도구라고 검색해주면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캡쳐 도구”가 아니라 “캡 도구”라고 검색하세요.

       

      그러면 올가미와 가위 모양이 그려진 프로그램이 나타나는데 클릭하여 실행해주세요.

      캡쳐 모드 설정지연시간 설정
      좌 : 캡쳐 모드 설정/ 우 : 지연시간 설정

      실행하면 상단에 다양한 옵션들을 설정할 수 있는 탭들이 있습니다.

      모드에서 원하는 캡쳐 모양을 선정할 수 있고 지연을 통해 몇 초 뒤에 캡쳐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만들기 버튼 이용해 새로운 캡쳐 시작
      새로만들기로 캡쳐 시작하기

      가장 왼쪽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이용해 원하는 부분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새로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부분을 클릭한 뒤 드래그해주면 드래그해 지정한 부분이 캡처 도구에 나타납니다.

      캡쳐 후 기본 툴로 가공
      캡쳐 완료후 기본 툴로 가공

      캡처가 완료되면 오른쪽 윗부분의 간단한 도구들로 조금 가공할 수 있습니다. 이후 중간에 있는 디스켓 버튼을 눌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켜 도구를 이용해 사진 캡쳐하는 gif
      캡쳐도구를 이용하여 사진 캡쳐

      위는 캡처 도구를 이용해 필요한 부분을 캡쳐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윈도우에서 화면을 캡처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화면 캡처를 위해 반디 캠이나 다른 여러 가지 프로그래믈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사실은 그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이 윈도우에도 어느 정도 내장되어 있기에 굳이 새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높은 수준의 캡쳐 기능을 필요로 하시지 않는다면 윈도우에 내장된 방법들로 한번 화면을 캡쳐해 보세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글 읽기

       

      컴맹도 할 수 있는 윈도우 10 설치하는 법, 윈도우 10 부팅usb 만들고 설치해보기!!

      컴퓨터나 노트북을 새로 샀거나 포맷했을 경우에 윈도우를 다시 깔아줘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방법으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그런

      postiveemblem.tistory.com

      이전 글 읽기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 추천 김프(GIMP)

      오늘은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김프(GIMP)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나 드로잉 프로그램에서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은 포토샵이 아닐까

      postiveemblem.tistory.com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 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