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단축 초간단 2가지 방법 총정리 – 이것만 따라하세요!

반응형

    사이트 주소를 공유할 때 간혹 주소가 너무 긴 경우가 있죠? 특히 유니코드 문자열로 이루어진 주소를 복사하면 아스키 문자열로 자동 변환되어 주소가 아주 길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글로 되어 있거나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들로 이루어진 주소는 쉽사리 공유하기 힘들죠.

     

    또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더라도 주소가 아주 긴 경우가 있죠. 이런 주소들은 친구들과 공유하기도 힘들고 글을 작성할 때 사이에 끼워 넣기도 애매합니다. 주소 때문에 글과 글 사이가 너무 붕 떠서 몰입감을 해치기도 하고 말이죠.

    URL 단축 초간단 2가지 방법
    URL 단축 초간단 2가지 방법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url 단축 서비스들이죠? 원래는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이었지만 네이버는 2016년 구글은 2018년 서비스를 종료하고 자신들의 내부 페이지에만 적용하기 시작했죠. 아마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공개한 것도 서비스 검증을 위한 것이었나 봅니다.

     

    그래도 구글은 2018년 서비스 종료 이전까지 한번이라도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저와 같이 최근에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나 구글이 아닌 다른 도메인 단축 서비스들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포스팅을 참고하여 시도해보세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han.gl 이용하여 url 단축하는 방법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방법은 한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의 url 단축 서비스입니다. 사이트 이름은 한글이고 쉽고 url을 단축하면 단축된 url만 알려줄 뿐만 아니라 해당 링크로 연결되는 qr 코드 또한 자동으로 생성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https://han.gl/

       

      han.gl

      url단축,단축url,주소줄이기,비틀리,bitly

      han.gl

      hangl url 단축 서비스
      hangl url 단축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중앙에 검색 창처럼 생긴 텍스트 박스가 보이실 겁니다. 해당 박스에 줄이고 싶은 url을 적어 넣으신 뒤 “URL 단축버튼을 눌러주면 단축된 URL을 출력해줍니다.

       

      단축된 url 복사
      단축된 url 복사

      URL 단축 버튼을 누르면 단축된 URLQR코드가 나타나는데 주소 옆의 복사 아이콘을 클릭하여 클립보드에 주소를 복사할 수 있고 “QR 코드 저장버튼을 눌러 QR코드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 주소 창 하단에 보면 해당 링크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고 나오죠? 단축된 URL 끝에 +를 붙이고 접속하면 해당 링크의 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url 통계 확인
      로그인 후 url 통계 확인

      회원가입하시고 이용하시면 계정 프로필에서 지금까지 제작한(로그인 후 제작한 url) 단축 url의 통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회원가입 후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무료로도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요.

      다음 방법으로 한번 넘어가볼까요?

       

      2. bitly를 이용해 url 단축하는 방법

      다음 소개해드릴 방법은 bitly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세계적으로 아주 유명하고 사용자도 아주 많은 url 단축 사이트입니다.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고 너무 유명해서 서비스 종료 걱정 없이 이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 또한 블로그 초창기에 트위터에 글 링크를 올릴 때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초창기에는 한글 링크를 사용해서 링크 길이가 어마어마했거든요.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https://bitly.com/

       

      Bitly | Custom URL Shortener, Link Management & Branded Links

      Shorten, create and share trusted, powerful links for your business. Bitly's url and link shortener helps you with industry-leading features like custom domains, branded link and link redirects.

      bitly.com

      bitly url 단축 서비스
      bitly url 단축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사이트 정 중앙에 “Shorten your link”라는 텍스트 박스가 보이실 겁니다. 해당 박스에 단축하고 싶은 url을 적어 넣고 우측 “Shorten” 버튼을 누르시면 단축된 url이 하단에 표시됩니다.

       

      단축 url 복사
      bitly 단축된 url 복사

      위처럼 입력 창 하단에 만든 단축 링크가 표시됩니다.

       

      이 서비스 또한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구글 계정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심지어 애플 아이디로도 로그인하여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서비스를 이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로그인 이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bitly url 통계 확인
      bitly url 통계 확인

      로그인하시면 위처럼 링크 별 통계를 보여줍니다. 필요할 경우 돈을 내고 프리미엄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커스텀 링크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냥 무료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좌측에 제가 생성한 링크가 보이실 텐데 제가 약 1여 년 정도 전에 생성해둔 단축 url입니다. 아직도 잘 작동하는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확실히 링크를 오래 지원해줄 것 같네요.

       


      이렇게 오늘은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해 긴 url을 상대적으로 아주 짧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링크를 단축하면 링크가 차지하는 공간도 줄어들고 나중에 작업할 때 더 편해서 좋더군요. 제가 트위터에 글 링크를 올릴 때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한 이유도 글자 수 제한 때문에 링크를 올리기가 힘들어 그런 적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으로 글 링크를 걸어주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글 읽기

       

      로마자 변환기 간단 사용 방법 3가지 총정리/영문 주소 변환까지 – PC, 모바일

      한글 이름을 영어로 바꾸거나 문장, 단어 등을 로마자(영어)로 변환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입니다. 정해진 규칙이 있고 그 규칙을 따라 영어로 변환해야 하지만 간혹 예외가 있는 경우

      postiveemblem.tistory.com

      이전 글 읽기

       

      모스부호 번역기 사용하는 2가지 방법 - 모바일, PC

      모스부호는 선과 점으로 이루어진 전신 기호로 짧은 발신 전류와 긴 발신 전류를 이용해 글자를 표현하는 기호입니다. 기호로 이루어진 문자들을 결합해 문장을 만들어 사용하죠. 기초적인 통

      postiveemblem.tistory.com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