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뜻? 자급제 폰의 장점 및 단점, 왜 써야하나?

반응형

    예전에는 통신사 폰을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요즘에는 점점 자급제 폰을 구매해 따로 개통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저 또한 자급제 폰을 구매하고 통신사 유심을 끼워 사용하고 있죠. 최근에는 대부분의 모델들이 자급제 폰으로 출시되고 있죠. 아이폰, 갤럭시 그 외 외산 폰들도 자급제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자급제폰 뜻 및 자급제폰 장점, 단점 정리
    자급제폰 뜻 및 자급제폰 장점, 단점 정리

    자급제에는 여러 장점이 있고 그러한 장점 때문에 자급제폰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급제폰 뜻과 장점 단점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자급제폰 뜻은 뭘까?

      자급제폰 뜻
      삼성 공식 자급제 판매 사이트

      자급제폰은 사용자가 단말기를 구매하고 유심을 직접 개통하여 사용하는 휴대폰입니다. 즉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휴대폰을 대형마트 혹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한 후 자신이 원하는 통신사 유심 칩을 구매해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하죠. 소비자가 단말기와 통신사 모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통신사 폰 대비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자급제가 도입되기 전 우리나라에서는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휴대폰이 유통되었었죠? 때문에 핸드폰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리점을 방문해야만 했고 반드시 해당 대리점과 제휴를 맺은 통신사로 개통을 하여야 했습니다. 또 이렇게 구매한 단말기는 특정 통신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해서 통신사를 옮기기 위해서는 또다시 휴대폰을 구매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죠.

       

      한국에서는 아직 단말기 자급제가 부분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단말기 완전자급제 제도가 시행되진 않아서 어느 정도 제한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자급제폰 장점

      자급제 폰 장점은 대부분 통신사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통신사폰의 단점들을 전부 개선한 것이 자급제 폰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어떤 장점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1. 자유로운 통신사 변경

      자급제폰 장점 통신 3사
      대한민국 통신 3사

      자급제폰 장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자유로운 통신사 변경입니다. 통신사 폰의 경우 단말기 자체가 통신사에 귀속되어 있기 때문에 타 통신사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단말기 자급제의 경우 타 통신사 유심을 개통한 후 유심 교체만 해주면 평소와 같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죠.

       

      자급제폰 장점 유심 교체의 편리성
      자급제는 유심 교체가 가능

      이러한 장점이 가장 두드러 질 때가 바로 해외에 나가서 유심을 구매해 사용할 때입니다. 통신사폰들의 경우 컨트리락(특정 국가의 유심만 사용할 수 있게 유심에 제한을 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 유심을 해당 국가에서 구매해 사용한다는 건 언어도단이었습니다.

      최근 통신사 폰들도 컨트리락 해제를 지원하고 있긴 하지만 따로 신청하여 사용자가 수고를 들여 해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급제 폰은 컨트리락이 걸려있지 않기 때문에 단말기의 통신 규격에 맞는 통신사라면 추가되는 과정 없이 그 어떤 유심이든 장착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통신사 기본앱이 탑재되지 않음

      자급제폰 장점 통신사 기본앱 탑제 안됨
      skt의 통신사 기본앱

      사람들이 가장 마음에 들어할 만한 자급제폰 장점 중 하나일 겁니다. 쓸모없는 통신사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통신사 앱은 앱 서랍 공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단말기 용량마저 차지하죠. 또 삭제가 불가능한 상태로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임의로 제거할 수도 없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은 루팅이라는 과정을 통해 통신사 어플을 삭제할 수 있긴 하지만 이 과정이 매우 힘들고 as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마음에 안 들어도 그냥 내버려 둘 수밖에 없습니다.

       

      자급제 폰은 그런 통신사 어플이 단 하나도 설치되지 않으며 필요할 경우 원하는 어플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통신사 로고(추노 마크)가 존재하지 않음

      자급제폰 장점 중 하나인 통신사 로고의 부재
      skt 통신사 로고

      이 부분은 저는 중요하게 느끼자 않지만 디자인과 관련된 부분이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통신사 스마트폰들을 살펴보면 skt, kt, u+ 등등 통신사 로고가 박혀 있는 녀석들이 있습니다.(없는 기기들도 있습니다.) 제조사 로고는 그러려니 하지만 통신사 로고는 스마트폰 후면 중앙에 딱 박혀서 디자인을 망치고 너저분해 보이기도 하죠.

       

      자급제 폰은 통신사 로고가 각인되어 있지 않아서 광고에 나오는 제품들과 정말 동일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중고로 판매하기 용이함

      중고 판매가 용이한 자급제 폰
      중고 판매가 용이함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중고 판매에 관한 부분이죠.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중고로 처분한 뒤 새 스마트폰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런데 통신사 폰들은 위에서 말했듯이 특정 통신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고로 판매할 때 자신이 구매한 통신사의 이용자랑만 거래해야 하기 때문에 판매에 오랜 시간이 걸리죠. 그리고 자급제 폰에 비해 인기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반면에 자급제 폰은 모든 통신사가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구매자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중고 판매를 염두에 두시고 있으시다면 되도록이면 자급제폰을 구매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5. 위약금 없음

      자급제 폰은 위약금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장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장점을 말해보자면 위약금이 없기 때문에 통신사를 중도 해지하거나 변경할 때 통신사에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

      원하는 요금제를 자급제폰은 사용 가능
      약정을 피해 원하는 요금제 사용 가능

      고가의 단말기를 통신사 대리점에서 구매하면 비싼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자신이 불필요한 서비스까지 지원한다고 해도 말이죠. 심한 경우에는 10만원 정도의 요금제를 이용해야 하기도 합니다. 사실상 통신사에 기기 값을 전부 내고서 사용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죠. 중도해지 시 위에서 말한 위약금을 전부 지불해야만 합니다.

       

      때문에 "나는 통신사에서 비싼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지 않다. 앞으로 이용할 생각이 없다." 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단말기 자급제를 구매하시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예를 들어 생각해보면 저는 현재 skt에서 월 16,000원 정도의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딱히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지 않아서 계속 사용할 예정이죠. 그런 제가 월 50,000원 24개월 약정으로 100만 원짜리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2년간 통신비로 816,000원을 더 내야 합니다. 단말기를 직접 구매한 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자급제 폰이었으면 1년 사용하고 이전에 구매한 모델을 팔고 이미 신기종으로 넘어갔을 겁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을 자주 바꾸시는 분들이나 비싼 요금을 이용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 그리고 중고거래를 활발히 이용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자급제폰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자급제 폰 단점

      자급제 단말기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장점이 더 많긴 하지만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자급제폰 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비싼 단말기 요금

      자급제폰 단점 기기의 비용을 전부 부담
      자급제폰 단점 기기의 비용을 전부 부담

      자급제폰을 구매할 경우 기기의 비용을 온전히 스스로 부담하셔야 합니다. 통신사 보조금이 없기 때문에 판매페이지에 나와있는 금액 모두를 부담해야 하죠. 물론 여러 방법을 통해 싸게 구매할 수 있긴 하지만 이건 나중에 다뤄보겠습니다.

       

      통신사 폰은 통신 요금이 비싼 대신 보조금을 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말기를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기존에 비싼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셨을 경우 극대화되죠.

      자급제 폰은 위와 같은 수혜를 누릴 수 없습니다.

      2. 통신사 사은품의 부재

      스마트폰 구매시 주는 제조사 사은품
      스마트폰 구매시 주는 제조사 사은품

      스마트폰 구매 시 주는 사은품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죠? 제조사 사은품 그리고 통신사 사은품이 있습니다. 자급제폰의 경우 제조사 사은품은 받을 수 있지만 통신사 사은품은 받으실 수 없습니다.

       

      통신사 제공 서비스그마트폰 구매시 주는 통신사 사은품
      스마트폰 구매시 주는 통신사 사은품

      해당 통신사로 제품을 구매하지 않았으니 당연한 것이겠죠? 때문에 통신사에서 어떤 사은품을 주는지 확인해보시고 자급제폰을 구매할지 통신사 폰을 구매할지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

      자급제폰 장점, 단점과 통신사 폰의 장단점은 너무 명확합니다.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기기를 구매하는 게 가장 중요하죠.

       

      저는 현재 외산 자급제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국에 정발되는 스마트폰들은 아이폰을 제외하면 듀얼심을 지원하지 않는 모델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 알뜰폰(u+)과 일반 통신사(skt)를 같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통신사만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힘들겠죠.

       

      또 해외여행을 다니면서 현지 유심을 구매하여 이용할 때 되게 편하다고 느껴서 혹시나 다음에 스마트폰을 구매하게 된다 하더라도 자급제 폰을 구매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자급제폰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렇게 오늘은 자급제폰 뜻과 자급제폰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새로운 스마트폰이 나오고 있죠. 자급제 폰 비중도 점점 늘어만 가고 있구요.

      하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통신사 폰과 자급제폰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급제 폰을 구매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고 말해드리고 싶네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글 읽기

       

      KB리브모바일(알뜰폰) 데이터 요금제 개통 방법/후기

      저는 현재 KB리브 모바일의 데이터 요금제를 개통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WIFI가 없는 밖을 돌아다니면 종종 데이터가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있었거든요. 물론 그 전에도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

      postiveemblem.tistory.com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 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