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라이트 인덕션 차이 총정리!! 어떻게 다르나?

반응형

    전기레인지에는 하이라이트와 인덕션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두가지의 작동 방식이 확실히 다르기 때문에 전기레인지를 구매하기 전에 확실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하이라이트와 인덕션 두개다 탑재한 모델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대부분 3구 모델이기 때문에 특정 방식이 더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이라이트 인덕션 차이점 및 장단점 빠르게 알아보기
    하이라이트 인덕션 차이점 및 장단점 빠르게 알아보기

    그래서 오늘은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의 작동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두가지 방식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의 작동 방식의 차이부터 한번 알아보죠.

      하이라이트 인덕션 작동 방식의 차이

      전기레인지 하이라이트 상판
      전기레인지 하이라이트 상판

      하이라이트는 화구 밑의 열원을 통해 상판을 직접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즉 가스레인지에서 가스를 통해 불을 피우던 것을 전기 히터로 교체한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원을 통해 상판이 직접 데워지는 것 이기 때문에 상판이 뜨거워지고 사용한 후 불을 껐을 때 잔열이 많이 남아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레인지 상판 모습
      전기레인지 상판 모습

      인덕션은 전자기 유도를 이용해 코일이 장착된 조리 기구 그 자체를 가열합니다. 조리 기구 그 자체가 열원이 되기 때문에 상판이 따로 가열되지 않아 상판의 온도는 낮은데 반해 조리 기구는 뜨겁습니다. 또 사용 후 잔열이 남열이 남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이라이트 인덕션 장점

      하이라이트 레인지 원리
      하이라이트 레인지 원리

      먼저 하이라이트의 장점을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작동 방식이 일반적인 가스레인지와 크게 다르지 않아 대부분의 조리 기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인덕션에 비해서는 낮지만 가스레인지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열 효율을 보여줍니다.

      인덕션 레인지 원리
      인덕션 레인지 원리

      인덕션의 경우 전자기 유도를 통한 빠른 가열과 높은 열 효율이 특징입니다. 하이라이트의 1.5배 정도 열 효율이 좋아 전기세 측면에서 이점이 많습니다. 가열 속도 또한 조리기구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아주 빠릅니다.

      또 사용 이후 잔열이 남아있지 않아(남아 있다고 해도 아주 적게) 높은 안전성을 보여줍니다.

       

      위 두가지 방식을 포괄하는 장점으로는 가스레인지 대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점, 상판이 평평하기 때문에 청소가 매우 용이하다는 점, 전기로 작동하기 때문에 가스레인지에는 없는 편의기능(타이머, 잠금, 예약 취사 등등)이 들어가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인덕션의 단점

      빌트인 전기레인지 모습
      빌트인 전기레인지 모습

      하이라이트의 가장 큰 단점은 높은 온도의 잔열이 남아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 이후 실수로 상판에 접촉할 경우 큰 화상을 입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덕션에 비해 가열 속도가 낮아서 느리다고 느껴 지실 수 있습니다. 이런 낮은 효율은 밑면이 울퉁불퉁할수록 극대화되기 때문에 하이라이트를 사용하실 때에는 최대한 평평한 밑면을 가진 그릇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인덕션의 단점은 조리 용기를 가린다는 점입니다. 인덕션 전기레인지의 전도성이 있는 전용 용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 말 그대로 가열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조리 용기 중 인덕션에서 사용 불가능한 용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용기들은 하이라이트에서 사용해야겠죠?

       

      또 인덕션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들의 경우 전도성 물질(보통 스테인리스 등등)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런 제품들의 무게가 상단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습니다.

      인덕션 인증 마크
      인덕션 인증 마크

      인덕션에서 사용 가능한 용기의 경우 제품에 위와 같은 마크가 각인되어 있거나 붙어있으니 호환 용기를 구매하실 거면 해당 마크를 확인 하신 뒤 구매하시면 됩니다.

      웅진 코웨이 전기레인지 모습
      웅진코웨이 ‘전기레인지 하이퍼 하이라이트’(CER-03) (제공=웅진코웨이)

      그리고 다음은 하이라이트와 인덕션 두개의 단점입니다.

      전력 소모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사실 이점은 높아진 열효율에 비해 전기요금과 가스 요금 비용 차이가 상대적으로 더 커서 그런 것인데 가스레인지는 어느정도 사용해도 도시 가스 비용이 그리 비싸지 않아서 요금이 별로 안 나옵니다.

       

      그런데 전기레인지는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누진제에도 영향을 크게 받고 전력 소모량이 에어 프라이어나 에어컨에 맞먹기 때문에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점은 숙지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이라이트 인덕션 차이점 정리표

       

      하이라이트

      인덕션

      작동 방식

      열원을 통해 상판을 가열하는 방식

      전자기 유도 방식을 통해 용기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

      장점

      대부분의 용기와 호환됨

      빠르게 가열되며 열 효율이 높음

      상판에 잔열이 남지 않음

      단점

      인덕션에 비해 가열 속도가 낮고 열 효율이 떨어짐

      전용 용기를 사용해야함


      이렇게 오늘은 하이라이트 인덕션 차이와 함께 전기레인지의 장점과 단점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점점 화석 연료 대신 전기를 사용하는 시대로 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젤 엔진 차들이 점차 전기차들로 대체되고 집안에서 유일하게 화석연료를 사용하던 가스레인지도 점차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 레인지로 대체되고 있죠.

      이젠 정말로 10년 안에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기들을 찾기 힘들어질 것 같네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글 읽기

       

      썬더 볼트와 USB-C의 기능과 활용 방법?차이점은 뭘까

      인텔 CPU를 탑재한 노트북 혹은 맥북 등에는 썬더 볼트(Thunderbolt) 단자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점점 썬더 볼트 단자를 가지고 있는 그래픽 카드나 모니터 등등의 기기도 많아지고 있죠. 그

      postiveemblem.tistory.com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