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5]코틀린 readline()과 자료형 변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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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타이머 함수 사용법에 이어서 readline()을 이용해 사용자에게 입력받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 입력 받은 모든 값을 스트링 값으로 반환하는 readline()을 어떻게 하면 숫자를 입력받게끔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설명드릴 내용이 그리 많지는 않은 편이라 간단히 설명하고 끝내도록 합시다.

    바로 시작하죠.

     

    readline()

    readline()은 저번에 설명 드렸던 타이머 함수와는 다르게 아무 라이브러리도 추가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변수를 선언한 뒤 해당 변수에 readline()을 할당해주면 되요.

    아래는 그 예시입니다.

    fun main()
    {
        print("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
        val name = readLine()
        println("당신의 이름은 $name"+"입니다.")
        print("당신의 나이는?")
        val year = readLine()!!.toInt()
        println("당신의 나이는 $year"+"입니다.")
        return
    }

    Name, year 변수에 각각 문자열을 입력받은 후 println()에서 $name$year을 통해 호출한 것을 보실 수 있죠.

    위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1번 예제 결과
    1번 예제 결과

    제대로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Readline()은 이게 전부이고 다음으로 입력 받은 값을 변환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료형]()을 이용해 자료형 변환

    Readline()은 어떤 값을 받더라도 문자열 자료형으로 반환하기 때문에 계산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자료형으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에 표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자료형만 정리해 보죠

     

    toInt()

    Int 정수형으로 변환

    toDouble()

    Double 실수형으로 변환

    toFloat()

    Float 실수형으로 변환

    toLong()

    Long 정수형으로 변환

    toString()

    문자열로 변환

    사용방법은 [변환을 원하는 값]. toInt()와 같은 방식입니다.

    아래는 그 예입니다.

    fun main()
    {
        print("숫자를 입력해주세요. : ")
        val a = readLine()!!.toInt()
        print("숫자를 입력해주세요. : ")
        val b = readLine()!!.toInt()
        var c = a*b
        println("$a * $b = $c")
        return
    }

    코드를 보시면 readline() 뒤에 ‘!!’를 적어 넣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빨간 줄을 그어주기 때문에 추가해준 겁니다.

    ‘!!’‘?’를 통해 컴파일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데 오류가 나는 이유는 값이 입력되지 않아 NULL값이 들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미리 경고한 거예요.

    변수 뒤에 ‘!!’ 혹은 ‘?’를 붙여 오류가 뜨지 않게끔 할 수 있어요.

    ‘!!’는 이 변수는 NULL값이 아니다, ‘?’NULL이면 NULL값을 반환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번 예제 실행 화면
    2번 예제 실행 화면

    위 사진은 코드를 실행시켜본 사진입니다.

    이렇게 입력받은 값을 원하는 값으로 변환한 뒤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readline()을 이용해 값을 입력받는 방법과 값을 변환하는 방법을 배워 봤습니다.

    다음은 코틀린을 이용해 입력받은 시간만큼 타이머를 돌리는 프로그램을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죠.

    그럼 이번 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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