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프로 5세대 가격 및 사양 정보, 기대되는 점

반응형

    지난해 애플은 arm 기반의 프로세서인 M1 프로세서를 맥북에 탑재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그 이전에도 pc 환경에서 arm 프로세서를 사용하려는 시도는 많았지만 애플의 맥북처럼 성공적으로 arm으로의 전환을 보여준 제품은 없었거든요. 그러면서 pc에서 주로 사용하는 x86 기반 cpu들과 거의 맞먹는 성능을 보여주며 그전에 나왔었던 우려들을 일축했습니다.

     

    M1 프로세서의 맥북 탑재는 단순히 pc환경에서 사용하는 cpu의 아키텍처 변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노트북 환경에서 x86 기반 cpu가 가지고 있던 단점들을 타파하고 기존에도 높았던 애플 생태계의 연동성을 더욱더 높이기 위함 이기도 하죠. 그러는 동시에 m1을 애플의 다양한 제품들에 적용하여 개발 비용 낮출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의도로 이번에 출시된 것이 아이패드 프로 5세대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맥북에 탑재 했던 m1 프로세서를 그대로 탑재하면서 개발 비용은 낮추고 맥북과 동일한 프로세서를 탑재했다는 점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었죠.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가격 및 사양 정보 총 정리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가격 및 사양 정보 총정리

    저 또한 이번에 출시하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말에 출시할 M2 맥북과 이번 아이패드 중 하나의 제품을 구매할까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가격과 사양에 대한 내용을 적어볼까 합니다. 그러면서 제품 특징과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상세 사양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사양
      프로세서 Apple M1 APL1102 SoC
      메모리 8 GB LPDDR4X SDRAM, 128 / 256 / 512GB
      16 GB LPDDR4X SDRAM, 1TB / 2TB
      디스플레이 12.9인치 4:3 비율 2732 x 2048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 (264 ppi)
      [HDR 지원 miniLED]
      카메라 전면 1200만 화소/
      후면
      기본 1200만 화소
      광각 1000만 화소
      심도 LiDAR 스캐너
      운영체제 iPadOS 14.5
      크기 214.9 x 280.6 x 6.4 mm, 682 / 684 g
      색상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단자 Thunderbolt 3 & USB4 Type-C
      스마트 커넥터(키보드 연결)
      Apple Magnetic Connector

       

      사양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을 살펴보면 M1 프로세서의 탑재, 최대 16GB /2TB NVME 스토리지로 확장 가능, Mini LED 탑재, Thunderbolt 3 지원 등이 있겠죠. 하드웨어의 스펙이 아주 월등한 만큼 애플에서 해당 스펙을 어떻게 활용할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하나하나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죠.

       

      1.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M1 프로세서 탑재

      아이패드 프로 5세대 m1m1칩을 탑재 하게 된 애플
      m1칩을 탑재하게 된 애플

      M1 프로세서의 아이패드 탑재로 이번 아이패드는 이전 세대 대비 높은 성능 향상이 기대되죠. 또 이렇게 높아진 성능을 어느 곳에 활용할 지도 기대되는 부분이죠? 아이패드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아직까지는 맥 PC나 윈도우 PC에 비해 부족합니다. 또 기존에 있던 앱들도 아이패드의 모든 성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따라서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높아진 성능을 구매자들이 확실히 이용하기 위한 해답을 애플에서는 제공해줘야 합니다.

      M1 프로세서 탑재로 이제 모바일 환경에서 기대하기 힘들었던 램 용량과 스토리지 용량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존과 다르게 램과 스토리지가 AP와 합쳐져 있기 때문에 가능했는데요. 램 용량은 최대 16GB로 확장 가능하고 내장 스토리지 용량은 2TB까지 확장이 가능하죠. 아이패드의 아쉬웠던 램 용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멀티태스킹 능력이 더욱 향상될 것 같습니다.

       

      램 용량이 늘어나서 드는 한 가지 의문은 이전까지는 램 용량으로 OS 업데이트 지원을 나누었던 애플이 이제는 어떤 업데이트 정책을 적용할지입니다.되도록이면 오랫동안 지원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thunder bolt 사용 가능
      Thunder bolt  사용 가능

      M1 프로세서에는 썬더볼트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썬더볼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고해상도의 모니터 등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 썬더볼트가 지원되는 맥 OS환경에서 사용 가능했던 기기들을 지원해줄지도 모르는 일이죠.

      50% 높아진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성능
      높아진 아이패드 성능 어떻게 활용해야할까?

      사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기대했던 부분은 “M1 맥북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 어플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처럼 아이패드에서도 맥북 어플을 사용할 수 있을까?” 겠죠. 하지만 애플에서 이번 칩셋이 iPad와 Mac os를 통합하는 것은 절대 아니고, 그럴 일도 없을 것이다.”라고 일축했죠.

       

      많이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만 애플 입장에서도 맥북 판매량을 깎아 먹을 수도 있는 결정인지라 이해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향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맥 os와의 완전 통합까진 아니어도 맥북의 애플리케이션을 일부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도 있으니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단락 처음에 언급했던 높아진 성능을 활용할 해결책으로 일부 맥 어플을 이용 가능하게 해 줄 수도 있으니 말이죠.

       

      이처럼 넘사벽으로 높아진 하드웨어 스펙을 아이패드OS에서는 활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아직 많습니다. OS와 아이패드 OS의 통합은 없을 것이다 단언한 지금 위와 같은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줄지 또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M1탑재로 인해 기대해볼 수 있는 내용은 이 정도이고 다음은 미니 LED부분에 대해 예기해보겠습니다.

       
       

      2.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미니 LED탑재

      아이패드 프로 미니 led 패널
      아이패드 프로 미니 led 패널

      이번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모델에는 미니 LED가 장착되죠. 미니LED는 기존 LCD 기술을 한층 더 발전시킨 기술로 본래 LCD 패널 아래 양옆 사이드에 길게 있던 백라이트를 아주 작은 크기로 만들어 패널 전반에 작게 분포시킨 LCD입니다.

      미니 led 패널의 10000개의 led아이패드 프로 5세대 lcd의 높은 명암비
      10000개의 led와 2500개의 로컬 디밍존

      필요한 부분의 백라이트만 점등하고 필요하지 않은 부분은 백라이트를 완전히 꺼서 기존 LCD의 단점으로 뽑혔던 명암비 문제가 개선되었죠. OLED와 같은 수준의 명암비를 가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OLED와는 다르게 번인 문제도 없기 때문에 정적인 화면을 많이 띄워 놓는 태블릿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합하죠.

      하지만 백라이트를 필요한 부분만 점등한다고 해도 빛이 주변으로 번지는 것은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밝게 표현된 부분 주위로 빛이 번지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미니 led의 한계인 빛 번짐 현상
      백라이트의 빛번짐 현상(아이패드 5세대 아님)

      위와 같은 문제는 백라이트에 사용되는 LED의 양을 늘리면 해결되긴 합니다.(위 사진은 아이패드 5세대의 사진이 아닙니다.) 애플에서도 백라이트의 LED를 10,000개나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것 같지만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숙지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기존 LCD 보다 앞도적으로 높은 명암비 덕분에 영상 감상하는데 좋겠죠.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이 이번에 출시되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서 주로 살펴봐야 할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죠. 다음으로 가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가격 정보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가격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가격

      11인치

        128GB 256GB 512GB 1TB 2TB
      Wi-Fi 999,000 1,129,000 1,389,000 1,909,000 2,429,000
      셀룰러데이터 1,199,000 1,329,000 1,589,000 2,109,000 2,629,000

      12인치

        128GB 256GB 512GB 1TB 2TB
      Wi-Fi 1,379,000 1,509,000 1,769,000 2,289,000 2,809,000
      셀룰러데이터 1,579,000 1,709,000 1,969,000 2,489,000 3,009,000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가격은 위와 같습니다. 128/256/512GB 모델은 8GB의 램, 1/2TB 모델은 16GB 램이 장착되었습니다.

      m1을 탑재한 아이패드5g 통신 사용 가능
      셀룰러 모델의 경우 5G 사용 가능

      이번에 출시되는 셀룰러 모델들은 5G를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분들은 5G 유심을 장착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M1칩을 장착하고 미니LED까지 적용하였음에도 기본 모델 기준 8만 원의 가격 차이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전세대 대비 가성비가 좋아졌다고도 말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가격 정보와 사양 그리고 기대되는 몇 가지 점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저도 이번 아이패드 프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만약 아이패드에서 맥 OS의 앱을 지원하게 된다면 아이패드에서도 코딩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애플에서 아직은 아니라고 일축하긴 했지만 혹시 모르죠 나중에 업데이트로 지원해줄 수도요.

      오늘 포스팅이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글 읽기

       

      아이패드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보조 모니터로 사용하기)

      지난번에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만 설명드렸었는데 사실 아이패드도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애플에서는 사이드카라고 하는 애플 생태계용 화면 연결(?) 기능이 존재합니다.

      postiveemblem.tistory.com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