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중고 거래 시 필독 사항 및 유의점!!확인 필수

반응형

    최근에 아이패드를 중고 거래했습니다. 저는 중고거래를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에도 중고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저렴한 가격에 엎어오는 편이죠. 근 7년 정도 중고거래를 이용했고 제 방에 있는 가전제품의 절반 정도는 중고 제품이죠.

     

    중고제품의 장점은 환경보호 등도 꼽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장점은 양질의 제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물론 이에 따른 리스크 또한 존재하죠. 구매하고 나서 살펴봤더니 문제가 있는 제품이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물건이었을 때 말입니다. 하지만 중고거래는 신중히 진행하면 위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중고 거래 유의점 및 필독 사항
    아이패드 중고 거래 유의점 및 필독 사항

    애플 제품은 중고가 방어가 잘 되기로 유명합니다. 애플의 소프트웨어 정책 그리고 그 브랜드 가치 덕분에 다른 제품들에 비해 조금 더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죠. 때문에 구매 시 더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여차하면 자신이 기대하던 성능, 기능을 보여주지 않아서 크게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최근에 아이패드를 중고로 구매하며 찾아봤던 내용들을 공유할까 합니다. 자신이 직접 알아봐야 하는 요소들과 문자(사진)로 평가할 수 있는 것들 그리고 실제로 직거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부분 등을 알려드릴 테니 한번 참고해보세요.

    아이패드 중고 거래 시 직접 알아봐야 하는 요소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내용은 아이패드 중고 거래 전에 구매할 제품을 선정할 때 반드시 찾아봐야하는 내용입니다. 아래 설명드릴 내용은 잘못 숙지하고 구매하셨을 때 낭패를 겪는 경우가 있으니 제대로 찾아보세요.

      1. 소프트웨어 지원

      아이패드 os
      아이패드 os

      반드시 알아야하는 항목 그 첫 번째는 소프트웨어 지원 항목입니다. 애플 기기의 장점은 소프트웨어 지원이라고 위에서 말씀드렸죠. 그런데 이미 소프트웨어 지원이 끝난 기기들이 있습니다. 이런 기기들은 향후 os 업데이트를 안 해주기 때문에 애플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기능들을 전부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아이패드 중고 거래 시 반드시 제대로 알아봐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이패드 os 확인 방법
      아이패드 os 확인 방법

      현재 ios, ipad os의 최신 버전은 14입니다. 구매하려는 제품이 최신 버전 os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아이패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설정 -> 일반 -> 정보 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램 용량

      아이패드 os 14

      두번째로 알아봐야 할 내용은 램 용량입니다. 애플은 공식 사이트에서 조차 램 용량을 표기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은 나무 위키 혹은 다른 리뷰어들의 리뷰를 보고 알아보셔야 합니다.

       

      램 용량이 중요한 이유는 애플이 모바일 디바이스의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램단위로 자르기 때문입니다. 현재 ios, ipad os를 지원하는 제품들의 최소 램 용량이 2gb입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다음 운영체제 업데이트에서는 2gb 램을 가진 기기들이 짤릴 수도 있다는 것이겠죠? 때문에 운영체제 업데이트 지원을 오래 받고 싶으시다면 램 용량이 높은 제품을 사시는 게 좋습니다.

      3. 애플 펜슬 지원 여부

      아이패드 중고 거래 애플 펜슬 지원 여부 확인
      애플펜슬

      아이패드를 필기용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애플 펜슬 지원 여부는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다행히 애플이 2018년 이후 출시되는 모델들은 모두 애플펜슬을 지원하겠다고 했으니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2018년 이후 모델이라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그 전 모델이라면 제대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중고 거래 시 문자로 확인해야하는 요소

      다음으로 설명드릴 내용들은 구매자가 스스로 파악하기 힘든 요소들입니다. 제품에서 직접 확인할 수밖에 없는 정보들에 대한 내용이기에 판매자에게 물어보는 수밖에 없죠.

      1. 배터리

      아이패드 중고 거래 배터리
      배터리

      배터리는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배터리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용량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중고 거래 시에는 더욱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죠. 구매자 입장에서는 구매 전에 현재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물어보는 방법뿐이기에 구매 전 판매자에게 꼭 물어봐야 합니다.

       

      판매자 분들 중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에 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https://postiveemblem.tistory.com/247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간단한 2가지 방법 총정리

      오늘은 아이패드의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패드에 ipad os가 별개적으로 적용되고 많은 사람들이 태블릿을 구매하실 때 아이패드를 고려하고 계실 겁니다. 그런

      postiveemblem.tistory.com

      2. 보증일

      애플 제품 보증
      제품 보증

      현재 판매 중인 상품이나 출시된 지 1년이 되지 않은 상품에 한해서 보증일을 꼭 살펴봐야합니다. 애플의 제품 보증 기간은 애플 케어+를 가입하지 않을 시 기본 1년이기 때문에 as기간이 남은 제품을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은 보증일을 판매자에게 꼭 물어보세요.

      아이패드 설정아이패드 설정 일반제품 보증 확인
      아이패드 제품 보증 확인 방법

      설정 -> 일반 -> 정보 -> 보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아이패드는 발매된지 조금 지난 모델이라 보증일이 남아있지 않네요.

      3. 아이클라우드 락 여부 확인

      아이패드 중고 거래시 아이클라우드 락 확인
      아이클라우드 락

      애플 제품에는 아이클라우드 락이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애플 계정으로 로그인한 기기의 시리얼 번호를 서버에 등록하고 소유자를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초기화해도 제품에 등록된 소유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유자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죠.

       

      때문에 판매자의 경우 판매전에 자신이 소유한 기기의 아이클라우드 락을 해제해야 하고 구매자는 락 여부를 물어보는 것이 좋겠죠? 처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중고거래하실 때는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실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시나 아이클라우드 락 상태로 구매하신 분들은 판매자에게 락을 해제해달라고 부탁드리면 해주실겁니다.

      아이패드 중고 직거래 시 살펴봐야 하는 요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요소들은 직거래 시에만 확인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아무래도 택배거래는 판매자가 보내주는 사진에 의지하여 제품 상태를 살펴볼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저는 직거래를 통해 제품 상태를 자세히 파악하고 구매하는 편입니다.물론 직거래가 불가능하여 택배거래를 하실 때에는 아래 내용들은 감안해야겠죠.

      1. 외관

      아이패드 외관
      아이패드 외관

      당연하겠지만 외관을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였든 간에 기존 사용자 마음이겠지만 화면에 흠집가 나 있거나 제품에 하자가 있음에도 제값 받고 판매하려는 사람은 많습니다. 모서리 찍힘이나 후면 기스 등은 눈에 잘 띄지 않아서 그나마 괜찮지만 화면 기스 여부는 사용하실 때 거슬리는 게 당연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버튼

      아이패드 음량 버튼
      아이패드 음량 버튼

      다음으로는 버튼인데 잘 안 눌리거나 뻑뻑한 버튼들이 종종 있습니다. 홈버튼은 내구성이 좋은 편이라 그런 경우가 적은데 음량 버튼이나 전원 버튼이 뻑뻑한 경우가 있죠. 아이폰이 제스처를 도입하고 제어센터가 생겨나면서 중요도가 떨어진 부분이기도 합니다. 음량은 컨트롤 페널에서 조절하면 되고 화면은 홈버튼으로 키거나 화면을 터치하여 키면 되니까요.

      3. 휘어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중 하나인 휘어짐 문제입니다. 애플이 몇 년 전부터 아이패드의 두께를 크게 줄이고 무게도 줄여버렸죠. 그러면서 화면 크기는 늘렸습니다. 그래서 늘어난 화면에 비해 무게는 많이 늘지 않았고 휴대성도 좋아졌습니다. 문제는 그러면서 프레임 소재, 구조를 바꾼 건지 내구성이 많이 안 좋아졌습니다. 쉽게 휘는 현상이 발생하죠. 아이패드 4세대, 그리고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1세대 이후 모델들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입니다. 때문에 위 모델들을 구매하실 분들은 아이패드가 휘어져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4. 기타

      망가질 일이 많지는 않지만 스피커나 카메라 마이크의 작동 여부는 꼭 확인해보세요. 설마 망가진 제품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마이크나 스피커가 망가지려면 아이패드에 물을 부어서 침수시키거나 아주 험하게 다뤄야 할 것 같거든요. 카메라의 경우 작동 여부나 후면 카메라 렌즈의 흠집 여부 등을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아이패드 중고 거래 시 주의해야 하는 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중고 거래 시 가장 신경 썼던 것은 당연 배터리과 화면이었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것이 사용 시간이기도 하고 배터리 성능이 배터리 탑재한 전자기기들의 가격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부분이기도 해서입니다.

      화면 흠집도 마찬가지입니다. 화면은 사용자가 기기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분이기에 매우 중요하죠. 제 포스팅을 참고하여 원활한 중고거래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글 읽기

       

      아이패드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보조 모니터로 사용하기)

      지난번에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만 설명드렸었는데 사실 아이패드도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애플에서는 사이드카라고 하는 애플 생태계용 화면 연결(?) 기능이 존재합니다.

      postiveemblem.tistory.com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 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