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및 사용방법 - 스마트폰, 다른 PC로 메인 컴퓨터 접속하기

반응형

    집 밖을 돌아다니다 보면 집에 있는 메인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고 싶어 질 때가 있습니다. 메인 컴퓨터로만 할 수 있는 작업이 있기도 하고 다른 컴퓨터에 있는 파일 등을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해서 메일로 보내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있으면 편리한 점이 아주 많죠.

     

    윈도우 운영체제에도 기본적으로 원격 데스크톱이 내장돼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프로 버전에서만 연결해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고 윈도우 홈 버전에서는 연결받는 것만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윈도우 프로는 원격 수신, 발신 모두 가능하지만 윈도우 홈 버전은 원격 수신만 되기 때문에 홈 버전에서 원격으로 연결하여 다른 컴퓨터를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 하단 거죠.

     

    윈도우 홈 버전과 윈도우 프로버전은 가격적으로 꽤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원격 기능 이용을 위해 돈을 주고 업그레이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지만 원격 데스크톱 프로그램은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한 원격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찾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 방법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 방법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원격 데스크톱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크롬 데스크톱 연결 서비스입니다. 크롬 데스크톱 연결이란? 구글 아이디만 가지고 있다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크롬 브라우저에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윈도우,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접속해야 하는 상황이나 그 반대의 상황에서도 요긴하게 쓸 수 있겠죠? (맥 OS도맥OS도 지원하긴 하는데 애플 보안 때문에 문제가 조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크롬 원격 데스크톱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방법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크롬 브라우저가 기본적으로 깔려 있어야만 합니다. 혹시 크롬 브라우저가 깔려 있지 않다면 설치하시고 진행해 주세요.

       

      크롬이 설치되셨다면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아래 링크를 타고 이동해줍시다.

       

      원격 데스크톱 플러그인 설치

       

      Chrome Remote Desktop

      Chrome Remote Desktop extension

      chrome.google.com

      원격 데스크톱 플러그인 설치
      원격 데스크톱 용 플러그인 설치하기

       이 프로그램은 크롬에서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다음 과정을 진행할 때 위 플러그인이 크롬에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설치를 마무리하고 진행하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원격으로 연결할 PC에만 설치해 주면 됩니다. 접속하는 PC에서는 설치하지 않아도 잘 작동하더군요.)

       

      플러그인 설치가 마무리되었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간 뒤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세요.

      https://remotedesktop.google.com/access

       

      로그인 - Google 계정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accounts.google.com

      원격 액세스 포인트 추가하기
      크롬 원격 액세스 설정

      링크로 들어가서 로그인까지 하면 파란색 바탕에 중앙에 원격 액세스 설정이라는 박스가 있는 페이지가 나오실 겁니다. 그 박스의 오른쪽 아래 파란색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주세요.

      원격 연결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 설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버튼이 파란색 직사각형의 동의 및 설치 버튼으로 바뀝니다. 다운로드하신 파일을 직접 설치하셔도 되고 저 파란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해도 됩니다. 차이는 없어요.

      추가한 데스크톱 이름 설정
      이름 설정

      그런 뒤 이름을 적어 넣고 다음을 눌러주면 접속을 위한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달라고 합니다. 전부 입력해주고 시작을 눌러주세요.

      pc 등록 완료 모습
      등록 완료된 pc 포습

      설정이 완료되면 원격 액세스 탭에 추가한 PC가 표시됩니다.

      다음은 다른 PC나 스마트폰에서 이 PC로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컴퓨터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으로 다른 PC 접속하기 

      https://remotedesktop.google.com/access

       

      로그인 - Google 계정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accounts.google.com

      연결하고 싶은 pc에서 접속
      연결하고 싶은 pc에서 접속

      다른 PC에서 연결을 시도할 때도 같은 사이트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고 PC를 등록한 아이디와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위처럼 아이디에 등록된 PC가 표시됩니다.

      비밀번호 입력

      PC를 클릭하면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고 입력한 뒤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바로 연결됩니다.

      접속 완료 모습
      접속 완료된 모습

      제대로 연결된 모습입니다. 연결한 데스크톱 페이지 오른쪽에는 작게 화살표 마크가 그려진 플로팅 버튼이 있는데요. 버튼을 클릭하면 원격 연결에 관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원격 데스크톱 설정창
      원격 데스크톱 설정창

      이곳에서 연결을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또 연결에 관한 설정, 동기화, 입력 컨트롤 등 원격 데스크톱 이용에 도움이 되는 설정들을 만져줄 수 있죠.

      다음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으로 PC 접속하기

      원격 데스크톱 어플 설치
      크롬 원격 데스크톱 어플 설치

      스마트폰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플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검색한 뒤 어플을 설치해 주세요.

      어플리 케이션 실행 모습
      어플리케이션 실행 모습

      설치를 완료한 뒤 실행하면 스마트폰에 설정되어있는 아이디와 자동으로 동기화해 접속할 수 있는 PC를 표시해 줍시다.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입력

      접속하고 싶은 PC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접속하면 바로 연결됩니다.

      태블릿에서 접속된 크롬 원격 데스크톱 모습
      태블릿에서 접속된 크롬 원격 데스크톱 모습

      PC에서 원격으로 연결할 때보다 불편한 점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터치로 사용할 때는 체감이 쉽지 않은데 마우스를 태블릿에 연결해 사용하면 체감이 심하게 되는 편입니다. 그래도 무료로 높은 품질의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할 수 있는 점에서 만족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뤄보았습니다. 연결하고 싶은 PC에 해야 하는 작업들과 PC나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방법까지 말이죠.

      제가 가장 으뜸으로 추천하는 원격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리모트 데스크톱입니다. 하지만 만약 윈도우 프로 버전이 아니시라면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 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