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녹화 방법[영상 화질, 녹화 단축키 설정 방법]
- 소프트웨어/OBS
- 2020. 10. 8.
OBS는 방송용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캡처 보드를 사용할 때나 과제용 영상을 녹화할 때 사용하기도 하죠. 다른 녹화 프로그램인 반디캠 등의 프로그램들은 영상에 워터마크가 들어가서 보기 싫은데 OBS는 그런 것 없이 깔끔하게 녹화되기에 편리합니다.
물론 윈도우의 녹화 기능을 이용하거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AMD, NVIDIA)에서 제공하는 녹화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조금 더 세세한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녹화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OBS를 이용해서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화질을 조정하고, 음질을 높이는 등 녹화 관련 설정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화면 녹화 단축키를 지정하여 편리하게 녹화를 시작하고 종료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합시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OBS 녹화 관련 설정하기[화질, 음질 등]
녹화를 진행하기에 앞서 화질과 음질을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기본 값이 그리 높게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선명하게 녹화하기 위해 값을 바꿔줍시다.
OBS를 실행하고 좌측 상단의 “파일” 탭에서 3번째에 있는 “설정”을 눌러줍시다. 우측 하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주는 것으로도 설정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나타난 설정 창 좌측에서 3번째에 있는 “출력” 탭으로 들어가 줍시다. 그런 뒤 상단의 “녹화” 탭을 눌러줍시다. 이곳에서 녹화하는 영상의 화질이나 비트레이트 등을 조정해줄 수 있습니다.
윗쪽 패널에서 녹화 경로를 원하는 곳으로 바꿔 준 뒤 녹화 형식을 변경해줍시다.
녹화 형식의 경우 기본 MKV로 설정되어 있으실 텐데 원하시는 포맷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MP4 형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녹화할 때 같이 녹음될 오디오 트랙을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선택하지 않으실 경우 마이크 소리가 녹음되지 않는다 던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제대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다음은 인코딩 방식인데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실 경우 H.264 인코더와 X264 인코더가 있으실 겁니다. 아주 쉽게 말해서 H.264 방식은 그래픽 카드가 영상을 처리하는 것이고 X264 방식은 CPU가 영상을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영상을 녹화하면 컴퓨터 성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 부하를 어디에 주느냐가 달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264를 이용하면 화질이 조금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컴퓨터 성능 하락이 거의 없습니다.
X264를 이용하면 퍼포먼스는 조금 낮아질 수 있지만 화질 하락이 없다는 장점이 있죠. 또 멀티코어를 활용하기 때문에 CPU성능이 충분히 좋다면 X264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은 해상도 조절입니다. “출력 배율 재조정”을 이용해서 녹화 영상의 화질을 임의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FHD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활성화한 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비트레이트를 조정해줄 시간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비트레이트가 무엇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비트레이트(BPS)는 동영상의 1초 용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트레이트가 높아질수록 1초당 용량이 증가하고 녹화된 용량의 크기도 증가합니다. 하지만 용량이 증가한 만큼 화질이 깨지지 않고 녹화됩니다.
비트레이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GPU, CPU 인코딩 방식 모두 지원하는 CBR방식과 VBR방식에 대해서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CBR은 “고정 비트레이트” 방식으로 녹화하고 있는 부분의 영상 용량이 크던 작던 같은 비트레이트로 녹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VBR은 “가변 비트레이트” 방식으로 녹화하고 있는 부분의 영상 용량에 따라 녹화되는 영상의 용량 또한 달라지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VBR 방식은 녹화 영상의 비트레이트 변화에 따라 다르게 용량을 할당하기 때문에 화질이 더 좋습니다. CBR방식의 경우 현재 녹화하고 있는 부분의 용량이 커도 같은 비트레이트로 저장하기 때문에 화질이 열화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디오 설정입니다. 각 트랙마다 오디오 비트레이트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비트레이트와 마찬가지로 수가 높아질수록 음질이 더 좋아집니다.
필요에 따라 설정하신 뒤 적용해주세요.
2. OBS 녹화 시작하는 방법[단축키 등]
이제 녹화 시작/종료 단축키를 설정해봅시다. 좌측 6번째 “단축키” 탭으로 들어가서 4,5 번째에 있는 녹화 시작/중단 단축키를 원하시는 키로 설정해주세요. 설정하고 싶은 기능을 클릭하고 키보드에서 키를 눌러주면 해당 키로 설정됩니다.
적용하고 메인화면으로 돌아오면 우측 하단에 “녹화 시작”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녹화를 시작하거나 일시정지, 중단할 수 있습니다. 지정했던 단축키를 눌러도 똑같이 진행 가능합니다.
녹화가 시작되면 아래 REC 부분에 얼마만큼 녹화했는지 표시해줍니다.
이렇게 오늘은 OBS의 녹화 관련 설정을 만지는 방법과 녹화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OBS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캡쳐 보드였는 데 사용하다 보니 사실 방송용도를 제외하더라도 쓸만한 기능이 아주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료 프로그램들 못지않은 기능들과 뛰어난 최적화를 보면 확실히 규모가 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은 쓸 만하다는 점을 대변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 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소프트웨어 > OB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S 트위치 방송하는 방법[송신 설정, 계정 등록 등] (0) | 2020.10.10 |
---|---|
OBS 마이크 소리 잡음 제거하는 방법 (0) | 2020.10.09 |
OBS 캡쳐 보드 사용법, 화면 띄우는 방법[소리 문제 해결 방법] (0) | 2020.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