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마이크 소리 잡음 제거하는 방법
- 소프트웨어/OBS
- 2020. 10. 9.
목소리를 녹음할 때 마이크를 사용하죠? 그런데 마이크의 성능이 좋든 나쁘든 잡음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녹음된 목소리에 잡음이 섞이면 목소리에 집중하기 힘들고 알아듣기도 힘들죠. 몇몇 마이크들은 기본적으로 잡음 제거 기능을 탑제하고 있기도 합니다. 저는 현재 스탠드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마이크에는 잡음 제거 기능이 없어서 목소리를 깔끔하게 녹음하기 위해서는 따로 작업을 해 주어야 하죠.
영상을 녹화하거나 소리를 녹음할 때 미리 잡음 제거 처리를 해두면 나중에 따로 잡음제거를 해줄 필요도 없고 마이크 소리에만 잡음제거 효과가 들어가기 때문에 게임 소리라던가 데스크톱에서 녹음된 소리들에게 영향 없겠죠?
방송용 프로그램인 OBS에도 이런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소리 필터를 이용해서 해당 오디오 트랙의 잡음을 제거해주는 기능이죠. 오늘은 어떤 방법으로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죠.
OBS 오디오 트랙 잡음 제거하는 방법
OBS를 실행하면 기본 레이아웃에서 아래 중앙에 “오디오 믹서” 패널이 있습니다. 오디오 트랙들의 소리를 각각 조정하고 설정을 만져줄 수 있는 부분이죠.
거기서 마이크 오디오 트랙을 찾아 오른쪽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아래에서 세 번째에 “필터”를 눌러줍시다.
필터를 누르면 해당 오디오 트랙의 현재 적용된 필터들이 나타납니다. 필터창 왼쪽 아래 “+”를 눌러 새로운 필터를 추가해 줄 수 있죠.
필터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다른 필터들을 추가해 줄 수도 있습니다. 오늘 사용할 필터는 노란색 박스로 표시해둔 “노이즈 게이트”와 “소음 억제” 필터입니다.
노이즈 게이트와 소음 억제 필터
먼저 노이즈 게이트에 대해 설명하자면 일정 수준 이하 크기의 소리가 입력되지 않도록 하고 일정 수준 이상 소리만 입력되게끔 하는 옵션입니다.
마이크에 들어온 소리가 지정한 소리보다 크면 “개장 준비 시간” 동안 기다리다가 “개방 유지 시간” 동안 마이크 소리를 입력받고 “폐쇄 준비 시간” 이후 마이크 입력을 종료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작은 잡음들이 녹음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소음 억제 필터입니다. 위에서 사용한 방식이 일정 수준 이하의 잡음을 제거해주는 필터였다면 이번 필터는 알고리즘이 “잡음”이라고 판단한 소리가 녹음이 안되도록 제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음 억제 필터에는 Speex와 RNnoise 두가지 필터가 존재하는데 Speex는 cpu자원을 더 적게 먹는 대신 잡음 제거 품질이 떨어지고 RNnoise는 cpu 자원을 더 많이 먹는 대신 높은 품질의 잡은 제거를 제공합니다.
근데 잡음제거 기능 자체가 cpu 자원을 크게 많이 소모하지 않아서 cpu소모율에서 체감할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그냥 RNnoise로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소음 억제 필터는 확실히 노이즈 게이트보다 성능은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잡음을 제거해주지는 않습니다. 키보드를 두드리는 소리, 바람소리 같은 소리들은 확실히 걸러주는데 의자 삐그덕 거리는 소리, 박수 소리 등 조금 큰 소리들은 제대로 못 거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위에서 말한 두 필터 모두 어느 정도 잡음이 녹음되는 것을 각오하시고 사용하셔야 됩니다.
. 요약
1. obs 메인 중앙 하단에 있는 오디오 믹스에서 원하는 트랙의 메뉴를 열고 필터를 클릭한다.
2. 왼쪽 아래 “+” 버튼을 통해 원하는 필터를 선택한다.
3. 노이즈 게이트의 경우 값을 조정해가며 잡음이 사라지는 부분을 찾는다.
소음 억제의 경우 방법을 “RNnoise”로 설정한다.
아래는 SPeex와 RNnoise 적용했을 때의 소리 크기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obs 스튜디오에서 마이크 잡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이크 잡음은 근처 전선이나 전자기기에서 간섭이 생겨서 발생하죠. 방안에 컴퓨터와 마이크만 두고 사용하면 잡음이 줄어들겠지만 그렇게 하긴 많이 어렵겠죠.
그래도 최근에는 기본적으로 잡음 제거 기능을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가 많아져서 크게 신경 쓰이는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ex) 디스코드디스코드 등등)
이번 포스팅이 obs로 목소리를 녹음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 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소프트웨어 > OB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S 트위치 방송하는 방법[송신 설정, 계정 등록 등] (0) | 2020.10.10 |
---|---|
OBS 녹화 방법[영상 화질, 녹화 단축키 설정 방법] (0) | 2020.10.08 |
OBS 캡쳐 보드 사용법, 화면 띄우는 방법[소리 문제 해결 방법] (0) | 2020.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