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 3가지 프로그램x 이미지용량줄이기

반응형

    오늘은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들의 카메라도 점점 좋아지면서 일반적인 사람들의 경우 스마트폰 카메라만 있어도 어느 정도는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그런데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면서 사진의 용량이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만 사진을 저장하기에는 용량을 너무 많이 잡아먹죠. 그래서 컴퓨터에 사진을 옮겨 보관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 3가지
    사진 용량 줄이기 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 3가지

    컴퓨터가 스마트폰 보다는 용량이 크긴 하지만 그래도 사진을 저장하다 보면 또 부족해지기 십상입니다. 또 블로그나 사진 크기가 제한적일 경우 사진 용량을 필연적으로 줄이게 됩니다. 저 또한 블로그에 사용할 사진이나 혹은 다른 작업에 필요한 사진은 용량을 줄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윈도우 10 기본 사진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진 용량 줄이기

      처음 소개해드릴 방법은 바로 윈도우 기본 내장 사진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진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따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게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물론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만 가능합니다.

      윈도우 기본 사진 프로그램으로 사진 불러오기
      윈도우 기본 사진 프로그램으로 사진 불러오기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내장 사진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사진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경우 위 사진에서 보여드린 방법으로 기본 내장 사진 프로그램을 통해 파일을 열어 주셔야 합니다.

      “파일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사진”을 선택하여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내장 사진 프로그램
      윈도우 기본 내장 사진 프로그램

      기본 사진 어플을 보면 우측 상단에 “점 세 개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그 버튼을 눌러주세요.

      사진 용량 줄이기
      사진 용량 줄이기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 중 “크기 조정”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해당 메뉴로 크기 조정이 가능합니다.

      사진 크기 선택
      사진 크기 선택

      그러면 어느 정도 수준으로 사진 크기를 줄일 것인지 물어보는데 원하는 크기로 선택하신 뒤 파일을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사진 용량 줄이기가 완료됩니다.

      저의 경우 기본 사진의 1/5 크기로 줄여보았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원본사진 용량 줄인 후 사진
      사진 줄어든 용량 비교 좌:원본/우:작아진 사진

      좌측은 용량을 줄이기 전 사진의 속성이고 우측은 용량을 줄인 후 사진의 속성입니다. 크기가 상당히 줄었죠 거의 25% 크기로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렇게 용량이 줄어들면 저장하거나 사용하기 용이해지겠죠.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그림판을 이용해 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2. 그림판을 이용해 사진 용량 줄이기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그림판을 이용해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림판도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림판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그림판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먼저 그림판을 이용해 사진을 열어줍시다.

      우측 상단의 크기 조정
      우측 상단의 크기 조정

      좌측 상단을 보시면 “크기 조정”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텐데 해당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크기 퍼센트 선정
      크기 퍼센트 정하기

      그러면 몇 퍼센트의 크기로 사진 크기를 줄일지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크기 조정의 “가로/세로”의 퍼센트를 조정하고 적용시켜줍시다. 그런 뒤 사진을 저장하면 됩니다.

      이미지 용량 줄이기 원본이미지 용량 줄인 후의 사진
      줄어든 사진 용량 크기 비교 좌:원본/우:줄어든 사진

      좌측이 용량을 줄이기 전 사진의 속성이고 우측이 그림판으로 용량을 줄인 뒤의 사진의 속성입니다. 1번 방법보다 용량이 더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판을 이용한 방법의 장점은 프로그램에서 제시해주는 크기가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원하는 크기로 사진을 줄이고 싶으실 때는 그림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방금 전까지 두 가지 방법을 알려드렸죠. 위 두 방법은 손실 압축 방식으로 용량을 줄이기 때문에 나중에 사진의 본래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나중에 다시 늘려도 본래 화질의 사진이 되지는 못하죠. 또 윈도우가 아닌 맥 os나 리눅스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소개해드릴 방법은 사진의 실제 크기를 줄이지 않고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웹사이트를 이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윈도우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iloveimg 사이트를 이용해 사진 용량 줄이기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웹사이트를 이용해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입니다. 다수의 사진을 한 번에 압축할 때 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아래 링크로 들어가 주세요.

      https://www.iloveimg.com/ko/compress-image

       

      최상의 해상도로 쉽고 신속하게 이미지를 압축하세요

      여러 JPG, PNG, GIF 이미지 선택 후, 신속하게 무료로 압축하세요! 단 몇 번의 클릭으로 쉽게 압축할 수 있습니다!

      www.iloveimg.com

      웹사이트를 이용해 사진 용량 줄이기
      웹사이트를 이용해 사진 용량 줄이기

      사이트에 들어가면 중앙에 “여러 이미지 선택”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거나 파일을 끌어오는 방법을 통해 사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압축
      이미지 압축

      사진이 추가되면 업로드한 사진을 보여주는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여러 이미지 압축” 버튼을 누르면 사진을 압축하실 수 있습니다.

      압축 완료된 사진 다운로드
      압축 완료된 사진 다운로드

      사진의 압축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사진이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가 되지 않을 경우 “압축된 이미지 다운로드” 버튼을 이용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보면 용량이 7% 작아졌다고 표시되어 있죠. 해당 사이트는 무손실 압축 방식으로 사진의 용량을 줄이기 때문에 용량은 적게 줄어들지만 사진의 화질은 보존됩니다. 때문에 화질이 훼손되면 안 되는 사진에 사용할 만한 방식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다양한 사진 용량 줄이기 이미지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다른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글 읽기

       

      PDF 용량 줄이는 아주 간단한 2가지 방법[프로그램 설치 없이]

      워드 문서, ppt 파일,파일 hwp 파일파일 등등을 열어 보기 위해서는 호환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죠. 하지만 운영체제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또 운영체제마다 보이는 모습

      postiveemblem.tistory.com


      이 글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작성자인 P_Emblem에게 있으며
      허락 없는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